2020학년도 대입 일정표 (현재 고3 2019년 실시 수능 날짜 포함)

2019. 5. 7. 08:51대학 입시 정보

2020학년도-입시일정표.pdf


2020학년도 현재 2019년 고3 대학 입학 전형 일정표입니다.

2020학년도 수능일, 즉 2019학년도 실시되는 수능 날짜도 포함 되어있습니다.

입시 일정은 보통 3년 전에 발표하는 것이 관례입니다. 이전의 입시 일정과 크게 차이는 없고 주요날짜는 꼭 체크해서 실수가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모집 일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수시 모집, 정시 모집, 추가 모집입니다.

1. 수시모집

   수시모집은 원서 접수기간이 2019년 9월 6일부터 시작입니다. 

   중요한 것은 9월 모의고사 이후 바로 수시 원서 접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 시험의 성적표가 나오지 않고 가채점 결과로 판단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니 불안감은 커지고 재학생과 재수생이 한꺼번에 응시를 하는 9월 모의고사이니 다른 시험에 비해 성적의 변화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미리 지원 대학의 윤곽을 잡고 시험을 잘 볼 경우, 못 볼 경우를 대비해 지원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혼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형 기간은 수능 전과 수능 후에 각각 이루어집니다. 전형 기간은 학생을 선발하는 과정입니다. 그러므로 잘못 생각하시는 것 중 꼭 논술이나 면접, 적성고사 등을 참가해야 전형기간에 포함된 다고 생각하십니다. 그게 아니라 학교에서 합격 여부를 판단하는 기간이 다 포함됩니다. 예를들어 학생부 교과의 내신을 판단해서 합격자를 발표하는 것도 이 기간에 이루어집니다.

  올해가 작년과 두드러진 다른 점은 많은 대학이 수능 이후에 전형을 실시합니다. 정부가 상당히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작년까지 수능 전에 실시된 시험이 학생에 부담이 되고 고등학교 교육 과정이 흔들린다는 비난이 많았습니다. 올해 뿐 아니라 지속적으로 수능 이후로 전형이 변경될 것으로 보입니다.

  6회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단, 같은 학교에 다른 전형으로는 복수 지원이 가능하지만 같은 전형으로는 지원이 불가능합니다. 지원을 한 후 대학에서 처음 합격자를 발표하는 최초 합격에 명단이 있거나, 혹은 최초 합격가 다른 대학에 등록했을 때 인원이 비는 결원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미등록 충원 기간동안에 충원을 합니다. 미등록 충원 흔히 추가 합격 (추합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옳은 표현은 아닌 것으로 보임)고 하는 명단에도 이름이 오르게 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최초 합격, 혹은 미등록 충원(추가합격)이라도 합격자 명단에 오르게 되면 등록 여부에 상관없이 정시 모집에는 지원할 수 없습니다. 만약 지원하게 되면 이중 지원으로 정시모집은 물로 수시 모집까지 불합격 처리가 됩니다. 


2. 정시모집

 형식에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매해 크리스마스를 전후해서 원서 접수를 합니다. 올해도 12월 26일에 원서접수가 시작이네요..

  정시는 총 3회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가군, 나군, 다군으로 지원가능합니다.

  그런데 실제 서울 지역 주요 대학과 지방 거점 국립 대학들이 가군과 나군에 몰려 있습니다.그래서 상위권은 다군 대학과 상당한 점수 차이가 납니다. 다군은 보충 역할을 합니다. 중위권, 중하위권 학생들은 3개의 군을 적절하게 잘 조절해서 지원하여야 합니다. 

3. 추가모집

  수시 모집에서 선발하지 못한 인원은 정시 모집으로 선발 못한 인원이 이월됩니다.

 그런데, 정시에서 조차 선발을 하지 못하면 추가 모집 기간에 다시 인원을 선발합니다.

입시의 최종 마지막 일정으로 보통 일정은 2월 말 경입니다. 이때는 원서접수와 전형, 합격자 발표, 등록이 거의 같이 이루어지니 주의해야합니다.

4.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일은 2019년 11월 14일 목요일입니다.

  또한 성적 통지일은 2019년 12월 4일 수요일입니다. 성적통지일은 하루나 이틀정도 앞당겨지기도 합니다.

5. 학교생활기록부 마감

  수시 모집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즉, 생기부의 마감일이 8월 31일까지 입니다. 

  그러니 재학생의 경우 7월에서 8월에 생활기록부의 내용을 재확인하고 수정, 누락사항을 완료해야합니다.

  정시 모집은 11월 30일 까지 입니다.

6. 미등록 충원

  수시, 정시, 추가모집에 상관없이 미등록 충원은 발생합니다. 

  미등록충원은 흔히 추가합격, 추합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표현은 아닙니다. 현재는 추가합격이라는 말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수시에서는 6회

지원 중 최초 합격자 명단에 있거나 미등록 충원 명단에 있을 경우 정시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흔히 복수 지원 금지라고 합니다. 만약 6회의 지원 중 여러 학교에 합격했다면 합격한 학교 중 한 학교를 선택해야 합니다. 합격시 예치금(등록금의 10%정도)의 금액을 넣어둡니다. 다니지 않을 대학은 꼭 등록포기와 예치금을 회수하여야 복수지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